홍준표 "윤씨 2012년 경남지사 선거 때 배달사고"
홍준표 "윤씨 2012년 경남지사 선거 때 배달사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검찰 향해 포문…"경선 기탁금 1억2천만원은 집사람 비자금"
공직자 재산 신고 일부 누락 시인하기도…오전 도청서 입장 발표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돼 검찰 조사를 받은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11일 "(돈 전달자로 지목되는) 윤모씨는 2012년 12월 경남도지사 보궐선거 때도 '배달사고'를 냈다"고 주장했다.

 

홍 지사는 검찰 조사 후 사흘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히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지난 2012년 12월 대선과 같이 있었던 도지사 선거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윤씨를 시켜 큰 것 한 장을 보냈으나 배달사고가 났다는 취지의 P모씨의 진술서가 변호사 사무실로 와서 검찰에 제출하고 이것도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큰 것 한 장'은 1억원을 지칭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는 "검찰이 윤씨 진술만으로 섣부르게 결론을 내리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검찰을 겨냥했다.

   

또 "검찰에 내 관련 모든 금융자료와 재산, 아내·자식 등 재산 추적에 동의할 테니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다"면서 "단돈 1원이라도 잘못된것이 나오면 검찰 수사를 수용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검찰이 의심하는 경선 기탁금 1억2천만원과 관련, 검찰 소환 이후 첫 공식일정에 나선 홍 지사는 이날 오전 부산·경남 민영방송인 KNN 창사 20주는 기념포럼에 참석해 "경선 자금 1억2천만원은 집사람의 비자금으로 이번에 그 사실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경선자금) 1억2천만원은 이번에 알게 됐는데 개인 금고에서 나온 것"이라면서 "변호사를 11년간이나 했고, 국회 대책비로 한 달에 수천만원씩 나오는 돈을 모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지사는 이날 새벽 페이스북에도 같은 취지로 경선자금에 대해 소명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페이스북에 "1995년 11월부터 2005년 12월말까지 10여년간 변호사활동을 했다. 그때 번 돈 중 일부를 집사람이 비자금으로 저 몰래 현금으로 10여년을 모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2008년 여당 원내대표를 할 때 국회운영위원장을 겸하기 때문에 매달 국회 대책비로 나오는 4천만∼5천만원씩을 전부 현금화해서 국회대책비로 쓰고 남은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주곤 했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해서도 그는 "집사람이 은행원 출신"이라며 같은 취지로 말했다.

   

홍 대표는 "대여금고를 빌려서 2011년 6월 당시 3억원 가량 가지고 있다가 경선기탁금으로 (집사람이) 1억2천만원을 5만원권으로 내어줘서 기탁금을 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아직도 1억5천만원정도 남아 있다고 한다"면서 "잠실 집 근처 우리은행에 대여금고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집사람이) 이번 수사로 오해를 받을까 겁이 나 남은 돈은 언니집에 갖다 놓았다고 한다"면서 "부정한 돈으로 오해하지 말았으면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특히 "일부 재산등록 과정에 잘못된 점은 있지만…"이라고 밝혀 공직자 재산 신고에 일부 누락했음을 시인했다.

   

그는 "1억2천만원의 이런 출처는 오늘 중으로 변호인을 통해 별도로 소명하겠다"며 "이미 검찰 진술에서 소명했지만 검찰이 의심하고 있으니 추가로 소명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 지사의 비서관을 지낸 인물로,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은 신모씨에 대해서는 "신씨는 윤씨와 전혀 접촉한 일이 없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 수행비서관이였던 신모씨 소환을 마치 언론은 신모씨가 출석을 기피하는듯이 보도하고 있지만 그것은 사정이 다르다"면서 "신모씨는 지금 중요 정부기관에 근무하고 있어 그 기관과 출석 협의가 있어야 출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늦어지고 있는 것이지 출석을 기피하는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홍 지사는 9일과 10일 페이스북에서도 "단돈 1원도 불법 (정치)자금이 없다. 20년 정치를 했지만 1억에 양심 팔만큼 타락하지 않았다"며 "내 명예는 끝까지 지킨다"고 강조했다.

   

또 "성완종에 대한 무리한 수사로 그를 자살에 이르게 한 검찰이 또다시 수사를 무리하게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며 검찰을 은근히 압박하는 뉘앙스도 비췄다.

   

홍 지사는 성 전 회장에게서 불법 정치자금 1억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소환돼 17시간 동안 고강도조사를 받고 9일 새벽에 귀가했다.

   

한편 홍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도청 소회의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그는 검찰 수사에 대한 불만과 함께 잘못된 언론 보도 내용 등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