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박정희·이승만묘 참배로 국론분열 종식"
문재인 "박정희·이승만묘 참배로 국론분열 종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개헌·선거제 특위 제안, "권역별 비례제 관철 총력"
"계파의 기역자도 안나오게 할 것" 다짐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 대표경선에서 승리한 문재인 대표는 8일 "박정희 대통령은 산업화의 공이 있고, 이승만 대통령은 건국의 공로가 있다"면서 "저는 그 분들을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임 대통령으로 함께 모시고 함께 기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신임 대표는 이날 전대 후 기자회견에서 9일 지도부의 첫 일정으로 현충원의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 참배 계획을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저는 우리 지난 날의 역사를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것이 우리 국민의 자부심"이라며 "역대 정부마다 과가 있으나 공로가 더 많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저희가 김대중 대통령 묘역을 특별히 더해 참배한 것은 서거한 지 얼마 안돼 모신다는 자세로 그런 것"이라며 "앞으로 박정희, 이승만 대통령 묘소 참배 여부를 놓고 국민이 서로 갈등하고 그것으로 국론이 나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현충원 참배로 그런 분열과 갈등을 끝내겠다"고 말했다.

   

개헌 문제와 관련해 문 대표는 "개헌은 꼭 꼭 필요하다"며 "개헌 화두는 역시 분권으로, 지금까지 대체로 중앙 권력구조 개편 쪽에 논의가 많이 모아졌는데, 그것 못지 않게 지방분권과 입법 사법 행정이 제대로 분립되는 3권 분립 등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개헌 못지 않게 더 절실한 과제는 선거제도 개편"이라며 "승자 독식, 지역주의 정치구도를 더 심화하는 선거제도는 개편해야 한다. 권역별 정당명부비례제와 석패율제가 관철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개헌문제 논의하는 특위와 함께 선거제도 개편을 논의하는 국회내 논의기구 설치도 국회의장과 새누리당에 정식으로 제안하고 관철하겠다"고 말했다.

   

4·29 국회의원 보궐선거와 관련해선 "곧바로 공천을 준비하는 당내 논의기구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계파 갈등 문제에 대해서는 "100마디 말보다 실천이 중요하다"며 "틀림없이 계파의 ㄱ(기역)자도 안 나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