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한 개헌발언 불찰…대통령께 죄송"
"민감한 개헌발언 불찰…대통령께 죄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걱정하는 투로 얘기한 것…연말까지 개헌논의 없길 바래"
김무성 "민감한 개헌발언 불찰…대통령에게 죄송"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 참석, 자신의 개헌관련 발언에 대해 "불찰이었다"며 "대통령께서 이탈리아 아셈(아시아·유럽정상회의)회의에 참석하고 계시는데 예가 아닌 것 같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발언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7일 상하이 개헌관련 발언에 대해 "불찰이었다"며 "대통령께서 이탈리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 참석하고 계시는데 예의가 아닌 것 같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3박4일간 중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국감대책회의에 참석, 전날 상하이 기자간담회에서 "정기국회 후 개헌논의의 봇물이 터질 것"이라며 오스트리아식 이원정부제를 검토해야 한다고 언급했던 것에 대해 사과했다.

   

김 대표는 "중국에서 제가 예민한 개헌 논의를 촉발시킨 것으로 크게 확대보도된 데 대해 해명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정식 기자간담회가 다 끝나고 식사하는 시간에 저와 같은 테이블에 있던 기자와 환담하던 중 개헌에 관한 질문이 있었고, 민감한 사항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어야 하는데 제 불찰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대통령께서 이탈리아 아셈회의에 참석하고 계시는데 예의가 아닌 거 같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그때 분명히 정기국회가 끝날 때까지 개헌논의는 하지말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다만 정기국회가 끝나면 개헌 논의가 많이 시작될 것이라고 걱정하는 투로 이야기를 했다"면서 "그런 점을 잘 이해해주시고 제 불찰로 연말까지 개헌논의가 없어야 하는데 이렇게 크게 보도된 데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정기국회가 끝날 때까지 우리 당에서 개헌논의가 일체 없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가 하루만에 개헌 발언을 사과한 것은 자신의 발언을 계기로 정치권의 개헌논의가 본격화되고, 또 '개헌 경제블랙홀론'을 언급한 박근혜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운 것으로 비치는 것을 우려,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분석된다.

   

이날 회의 참석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김 대표는 "개헌론을 촉발할 생각이 전혀 없다. 실수로 커져 버렸다. 휘발성이 있다는 것을 간과한 것은 내 실수"라고 거듭 해명했다.

   

또 '사과 발언'이 또다른 정치적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지적하자 "내가 스타일 구기는 것이고, 바로 꼬리내렸다고 해석될 것"이라면서 "그런데 그건 내가 대통령에게 예의를 갖추려고 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우리 국회가 파행함으로써 국회가 처리해야 하는 여러 중요한 법안의 처리가 늦어지는 상황에 놓여있기 때문에 정기국회 끝날 때까지는 개헌 논의를 안하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개헌 문제를 당 보수혁신위에서 논의하는 방안에 대해서 공감하느냐'는 질문에 고개를 가로 저으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