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이참에 풀자'…野 온건론 부상 주목
'세월호 이참에 풀자'…野 온건론 부상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野·유족 지도부 변화, 협상변화 적기"…강경파 반발 변수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 체제가 19일 공식 출범하면서 당내에서는 위기의 원인이 된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이번 기회에 풀어야 한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야당의 지도부에 변화가 생긴 것과 동시에 유가족 대책위의 지도부가 이번에 모두 교체된 만큼, 기존 주장만 되풀이하며 여당과 평행선을 그릴 것이 아니라 양측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안으로 대화해야 한다는 '온건론'이 힘을 얻고 있다.

   

비대위원장으로 내정된 문 의원도 특별법 협상에 보다 유연하게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문 의원은 이날 오전 연합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여당도 살고 국회도 살고 나라도 사는, 한꺼번에 다 사는 길로 가야지 같이 죽자는 건 안 된다"며 "내게 복안이 있다. (협상 타결을 위해선) 최소한 유족의 양해가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유가족이 요구해 온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기소권을 모두 주는 방안을 관철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다소 물러난 절충안을 제시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협상을 책임지는 박영선 원내대표 역시 지난 1~2차 합의 과정에서 '원칙고수' 보다는 '실리추구'에 무게를 두는 모습을 보여, 이후 협상도 유연한 태도로 임하리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온건파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당 비대위원장 선출과 가족대책위 임원 사퇴 시기가 겹쳤다. 다른 것을 떠나 양쪽 조직에 큰 변화가 생긴 만큼 새 절충점을 찾는 데에는 적기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당내 관계자도 "어렵게 비대위원장을 추대해 당의 혼란을 추스르기 시작했고, 원내대표도 탈당까지 거론하다 '특별법 협상 수습노력'을 전제로 돌아온 상황"이라며 "비대위원장이나 원내대표에게 기존의 원칙론을 계속 요구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문 비대위원장이나 박 원내대표가 꺼내들 '카드'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강경파 의원들이 다시 반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새로 구성된 가족대책위 지도부가 절충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에는 다시 당내 반발이 격화하며 똑같은 내홍을 반복할 수 있다.

   

장외투쟁 지속 여부를 비롯한 투쟁 방침도 변수가 될 수 있다.

   

한 초선 의원은 "유족들도 애초에 진상조사위가 수사권·기소권을 모두 갖는건 사실상 힘들다고 양해를 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특검추천권이 쟁점이 됐던 것"이라며 "그러나 사정만 해서는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단식 등 강력한 투쟁을 해야 진전을 볼텐데, 이제까지는 지도부가 제대로 결기를 보여주지 못했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