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장외투쟁 돌입…온건파 "국회 지켜야" 반기
野, 장외투쟁 돌입…온건파 "국회 지켜야" 반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청와대앞 규탄대회…1년만에 국회서 농성 '비상체제'
강온노선 갈등 속 철야농성도 흐지부지…동력 상실 우려도
   

새정치민주연합은 26일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한 '여·야·유가족 3자 협의체' 구성을 목표로 비상체제를 가동, 국회 예결위장을 '베이스캠프' 삼아 장외투쟁에 돌입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두 차례의 협상안 추인 불발로 코너에 몰리자 "대통령이 응답할 때까지 싸우겠다"고 '비상행동'을 선언하며 강경카드를 꺼냈다.

 

그러나 온건파 10여명이 연판장을 돌려 장외투쟁 반대 입장을 표명, 강온간 노선 갈등을 표출한데다 당초 이날 예정된 전체 의원 철야농성도 흐지부지되는 등 첫날부터 단일대오에 균열이 드러나며 난맥상을 노출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의원 100여명이 국회 본관 앞과 청와대 앞에서 잇따라 결의·규탄대회를 열었다. 이후 4개조로 나뉘어 청운동사무소 앞 유가족 농성장, 유민 아빠 김영오씨가 입원한 시립동부병원, 문재인 의원이 단식 중인 광화문 농성장을 찾았다.

   

박 원내대표는 청와대 앞 규탄대회 후 병원을 찾아 김씨를 위로했고, 오후에는 국회에서 유족 대표단과 면담했다. 박 원내대표은 전날에도 유족들과 비공개 면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연합은 27일에도 예결위 회의장에서 의총을 가진 뒤 광화문광장으로 이동, 피케팅 등 장외 선전전에 나설 예정이다.

   

그러나 온건 성향의 의원 15명은 소속 의원들에게 돌린 성명에서 "국회의원들의 단식과 장외투쟁, 이제 이것만큼은 정말 안 된다"며 "당 차원의 극한투쟁은 곤란하다. 이미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 새누리당과 재합의까지 한 만큼 장외투쟁의 명분이 없다"고 당 방침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었다.

   

이어 "재야 시민단체와 당의 역할과 선택이 동일할 수 없다. 국회의원은 국회에 있어야 한다"며 "이제 '졸업'할 때도 되지 않았는가. 이번 장외투쟁은 의회민주주의 포기로 기록될 것이며, 우리와 국민과의 사이는 점점 멀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명에는 4선의 김성곤 김영환, 3선의 김동철 박주선 변재일 주승용 조경태, 재선의 안규백 유성엽 이찬열 장병완, 초선의 민홍철 백군기 이개호 황주홍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낮 별도 모임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황 의원은 초선일지에서 당의 '투쟁정당화'를 '중증'에 비유, "우리 나라를 개조하는 것과 우리 당을 개조하는 것, 어느 일이 더 실현 불가능할까"라고 되물었다.

   

김영환 의원도 YTN 라디오 '강지원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 "장외투쟁이란 말 자체가 없어져야 한다. 국회의원이 장외로 나가는 것은 합당하지도, 온당하지도 않다"며 "우리 당이 먼저 양보를 해서 국회를 열고 민생법안을 심의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강경투쟁에 대한 안팎의 곱지 않은 시선을 감안한 듯 당 지도부는 이날 밤 지도부와 당번조만 예결위장을 지키고 나머지는 국회 의원회관 등에 흩어지는 방식으로 철야농성도 축소 실시했다.

   

'자발적 참여'란 이유를 내걸긴 했지만 여론을 의식, 어정쩡한 스탠스를 취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철야농성 공지 문자에 일부 의원들은 이미 침낭을 준비해 온 상태였다.

   

이날 심야 의총이 별도의 토론 없이 정신과 전문의 정혜신 박사의 강연만 진행된 뒤 '싱겁게' 끝난 것을 두고도 일각에선 "상황인식이 안이하다"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세월호법 해법이 극적으로 도출되지 않는 한 장외투쟁의 퇴로도 찾기 어려운 처지에서 동력이 조기에 상실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