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독 끊이지 않지만 관리는 허술
음독 끊이지 않지만 관리는 허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0>농약 중독사고…안전관리 강화 절실

농약 중독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지만 농약에 대한 안전관리 대책은 허술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제주지역에서 발생한 농약 중독사고는 21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7건보다 23.5%(4건) 증가했다.

 

이는 농약 중독사고가 2012년 54건에서 지난해 41건으로 감소했다가 올해 들어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5월 28일 제주시 한림읍지역에서 30대 남성이 농약을 마시고 자살을 기도하는가 하면 지난 6월 9일에는 서귀포시지역 한 경로당에서 70대 노인이 농약이 섞인 소주를 마셔 병원 치료를 받는 등 농약 중독사고가 속출하고 있다.

 

농약 중독사고는 자살 기도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고 음독하거나 사용하다가 남은 농약을 술병과 음료수병 등 다른 용기에 보관하다가 실수로 중독되는 사례가 많다.

 

특히 농약에 대한 허술한 관리가 중독사고 위험을 높이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24일 서귀포시지역 한 농촌마을을 확인한 결과 대부분의 농민들이 집 안 창고에 아무런 안전장치 없이 농약을 보관했다. 특히 농촌지역 창고는 잠금장치가 잠겨있지 않아 누구나 쉽게 농약에 접근이 가능했으며 술병에 사용하다가 남은 농약을 보관하기도 했다.

 

이처럼 농약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고 보관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우발적이거나 실수로 농약을 마시는 중독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관리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우선 농약에 대한 접근성을 낮추기 위해 중독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농약 안전보관함을 보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안전보관함은 농약을 종류별로 분리 보관하고 잠금장치가 있어 어린이나 노약자가 실수로 농약을 마시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안전보관함 외부에 경고문을 부착해 우발적으로 목숨을 끊기 위해 농약을 마시는 사고를 줄일 수 있다.

 

강원도와 충청남도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미 농약 중독사고 발생이 많은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안전보관함을 무료로 보급하거나 설치비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는 만큼 벤치마킹이 시급하다.

 

이와 함께 관계기관에서 농민이 구입한 농약에 대한 사용처와 사용량, 잔량 등 관리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 농약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농민들을 대상으로 자살 예방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한국자살예방교육협회 제주시지부 관계자는 “농약 중독사고가 집중되는 농촌지역에 안전보관함을 설치해 농약에 대한 접근성을 떨어트리는 것만으로도 사고 예방 효과가 있다”며 “또 농약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