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과 무단횡단이 사고 키운다”
“과속과 무단횡단이 사고 키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사람이 우선’인 교통문화와 정책 바람직
   
     

지난달 27일 오후 8시께 제주시 애월읍 신엄리 새마을금고 맞은편 도로에서 70대 할머니가 승용차에 치여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다.

 


이에 앞서 같은 달 25일 오전 4시께에는 제주시 화북동 화북초등학교 정문 앞 도로에서 길을 건너던 고등학생이 자동차에 치여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는 등 보행자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제주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제주 지역에서 발생한 보행자 교통사고는 1017건으로, 이로 인해 41명이 숨지고 1016명이 다쳤다.

 


이는 2011년 893건의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해 34명이 사망하고 920명이 부상을 입은 것과 비교해 사고 건수와 사상자가 모두 크게 증가한 수치다.

 


가로등 시설이 없는 도로에서 야간에 자동차의 전조등으로 확보할 수 있는 시야는 50m 내외다. 시속 60㎞로 달리는 자동차 운전자가 보행자를 발견했을 때 3초 이내에 반응해야 사고를 막을 수 있다. 당연히 주행속도가 빠를수록 사고 위험은 높아진다.

 


읍·면지역을 통과하는 일주도로는 왕복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돼 자동차들의 주행속도는 빨라졌지만 횡단보도 조명시설 등 안전시설은 제자리를 맴돌면서 보행자 교통사고를 부추기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게다가 과속과 신호위반 등 운전자들의 교통질서 위반이 잦은데다 보행자들도 무단횡단을 일삼으면서 사고를 키우고 있다.

 


특히 농촌지역에서 밭일을 마치고 집으로 귀가하던 보행자가 과속차량에 치이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보행자는 뒷전이고 자동차를 우선하는 교통정책도 보행자 교통사고 증가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로 도심 곳곳에서 원활한 차량 흐름을 이유로 멀쩡한 인도를 줄이고 차도를 넓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제주시 노형동 제주우편집중국 앞 사거리와 노형골프장 앞 교차로에서는 우회전 차로를 확보하기 위해 인도의 폭을 절반 이하로 축소시키는 공사가 진행 중이다.

 


또 이면도로 대부분이 보행로가 따로 조성되지 않아 보행자들이 사고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특히 불법 주차 차량들이 이면도로 한 편을 점령하면서 보행자들은 도로 한가운데로 걸어 다녀야 하는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서는 보행자 위주의 교통문화가 정착되고 자전거와 대중교통 등 녹색교통을 이용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자동차 운행 대수를 줄여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또 각 도로마다 제한속도를 설정해도 과속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신호등과 무인단속기 등 감속 유도 시설을 확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병주 도로교통공단 제주지부 교육홍보부장은 “읍·면지역 초등학교 앞 도로 등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은 도로 폭을 줄여 자연스럽게 자동차의 감속을 유도해야한다”며 “원활한 교통 흐름 보다 보행자의 안전을 우선하는 교통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 부장은 이어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한 도로는 교통시설물이 사고를 유발하는 구조가 많다”며 “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은 도로 구조를 개선하거나 안전시설물을 설치해 사고 위험을 낮춰야 하는데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개선되지 않고 있어 아쉽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