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일보 선정 2013년 10대 뉴스
제주일보 선정 2013년 10대 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13년 계사년 한 해가 저물고 있다. 올 한 해 제주사회는 희망과 설렘으로 출발했지만 갈등과 반목도 적지 않았던 다사다난했던 해로 기억되면서 희망의 새해를 기약하게 됐다.

 


올해는 제주를 찾은 관광객이 사상 처음으로 1000만명을 넘어서면서 ‘메가 투어리즘’ 시대를 열어 제주가 세계적 관광지로의 도약할 수 발판을 마련했다. 하지만 이 같은 기쁨도 잠시 한중FTA 협상이 본격화되면서 제주의 생명산업인 감귤의 생존권이 위협을 받게 됐다.

 

또 소나무 재선충병이 제주 전역을 누렇게 물들이면서 재앙 수준으로 제주 생태계를 초토화시켰다. 여기에 올 여름 가뭄에 폭염이 지속되면서 제주는 기상이변의 희생양이 돼야 했다. 도민들의 염원인 4·3 추념일 지정을 위한 근거는 마련됐지만 정부의 후속조치 늑장으로 추념일 지정이 올해를 넘기게 됐다.

 

이처럼 올해는 말 그대로 부침이 심했던 한 해로 기억되면서 다가오는 새해에는 도민 모두가 갈등과 마찰을 슬기롭게 풀어야 한다는 과제를 안게 됐다.

 

 

1. 제주 관광객 1000만명 시대 활짝

 

   

 

2013년은 제주관광 사상 처음으로 외국인 관광객 200만명 시대와 국내·외 관광객 1000만명 시대 개막이라는 새 역사를 쓴 해로 기록됐다.

 


지난 10월 15일에는 제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중국인 급증에 힘입어 200만명을 돌파, 제주가 ‘세계의 보물섬’이자 글로벌 섬 관광지로의 위상을 높였다.

 


이어 11월 28일 마침내 관광객 1000만명을 넘어서면서 메가투어리즘 시대를 알리는 신기원을 열었다.

 


관광객 수를 공식 집계한 1962년 1만4000여 명을 시작으로 1983년 100만명, 2005년 500만명에 이어 반세기만에 일군 새로운 이정표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양적인 성장을 뛰어 넘어 지속가능한 질적인 성장 기반 마련을 과제로 남겨두고 있다.

 


특히 지난 10월 중국 여유법(여행법) 시행 이후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감소하고 개별관광객이 증가하는 등 관광시장의 변화된 환경에 맞춰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2. 道 늑장 대응으로 소나무 재선충병 확산

 

 

제주도 전역을 누렇게 물들인 소나무 재선충병은 재앙이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안일한 대응으로 화를 키운 그야말로 인재였다.

 


제주지역 산림의 소나무 20만 그루 이상을 베어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생태계 파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또 600년 넘게 서귀포시 안덕면 산방산을 지켜 온 소나무도 주민들의 고유제와 함께 떠나보내야 했다.

 


초기 대응에 실패한 제주도가 뒤늦게 고사목 제거에 나서면서 제대로 된 안전장치 없이 제거작업을 벌이다 안전사고도 속출했다.

 


고사목 제거작업 중 11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해 2명이 귀중한 목숨을 잃었으며 9명이 부상을 입기도 했다. 그 와중에 우근민 지사는 사망한 작업인부의 장례식날 골프회동을 가져 도덕적 비난을 초래하기도 했다.

 


여전히 고사목 제거가 진행 중이며 재앙이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3. 한동주 前 서귀포시장 선거 거래 발언 파문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동주 전 서귀포시장이 우근민 지사에 대한 지지 유도와 내면적 거래를 했다는 발언이 튀어나오면서 제주정가는 그야말로 발칵 뒤집혔다. 한 전 시장은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열린 모 고교 동문 모임에서 우 지사와 내면적 거래를 했다며 지지 유도 발언을 한 것이다. 이에 대해 도내 시민사회단체는 검찰 수사를 촉구했고, 민주당과 선관위가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서귀포시청과 한 전 시장의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뒤 한 전 시장을 소환해 조사를 벌이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4. 공무원들의 공금 횡령 등 공직 비리 빈발

 

 

올 한해 제주 공직사회는 끊이지 않는 비리로 바람 잘 날이 없었다. 제주도청에서 회계업무를 담당했던 H씨(47·여)는 2011년 4월부터 지난 7월까지 공문서를 위조하는 수법으로 180차례에 걸쳐 공금 1억7000여 만원을 빼돌려 지난 10월 구속됐다. 또 공금 850만원을 빼돌려 도박자금으로 사용한 제주시청 공무원이 적발됐고, 건설업체로부터 향응을 받은 간부 공무원과 도박사건 수사 대상자에게 1800만원 상당을 받은 혐의로 해양경찰 간부가 수상 대상에 오르기도 했다.

 

 

 

5. 정치적 논쟁 행정시장 직선제 논의 결국 유보

 

 

수년간 정치적 논쟁이 됐던 행정시장 직선제 논의가 결국 유보됐다. ‘제주특별자치도형 기초자치단체 도입’을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된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지난 7월 민선5기 출범 3주년 기자회견을 통해 행정체제 개편 논의에 불을 당겼다. 제주도는 행정체제 개편 최적안으로 제시된 ‘행정시장 직선제’를 추진하기 위해 주민설명회와 여론조사 등을 실시했지만 여·야 주요 정당과 시민단체, 그리고 제주도의회의 반대에 부딪쳤다. 결국 우 지사는 10월 7일 담화문을 통해 행정시장 직선제 유보를 선언했다.

 

 

 

6. 제주사회 선거전 조기 과열로 홍역 치러

 

 

내년 6·4 지방선거를 7개월 이상 앞두고 현직인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새누리당에 전격 입당하고 신구범 전 지사의 출마 선언과 김태환 전 지사의 ‘전·현직 지사 동반 불출마 제언’ 등이 잇따르면서 제주사회는 선거전 조기 과열에 따른 홍역을 치뤄야 했다. 특히 우 지사와 함께 새누리당에 입당한 1만5000명 안팎의 지지자 가운데 상당수가 거짓으로 판명되고 당비 대납 의혹까지 불거지는가 하면 한동주 전 서귀포시장의 부적절 발언 파문까지 겹쳐 그릇된 선거문화에 대한 경종을 울리기도 했다.

 

 

 

7. 4·3 국가추념일 지정 근거 마련돼 도민 관심

 

 

제주 4·3은 올해 사건 발발 65주년을 맞아 그동안 염원해온 국가추념일 지정 근거가 마련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 지난 8월 개정 공포된 ‘제주4·3특별법’은 4·3사건의 국가추념일 지정을 명시, 마지막 절차인 대통령령 개정을 거쳐 국가추념일 선포와 함께 내년 위령제를 국가행사로 치르는 내용을 담았다.
여기에 제주 출신 오멸 감독이 4·3을 소재로 만든 독립영화 ‘지슬’이 한국영화 최초로 미국 선댄스영화제에서 최고작품상인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하면서 무고한 희생을 초래한 4·3의 비극을 세계에 알렸다.

 

 

 

8. 장애인 여성 집단 성폭행으로 도민 사회 충격

 

 

제주시 내 모 아파트에서 자행된 장애인 여성 집단 성폭행 사건은 도민사회에 큰 충격을 남겼다. 일명 ‘제주판 도가니’ 사건은 같은 아파트에 거주하는 이웃 7명이 2002년부터 올해 6월까지 지적장애 여성 6명을 상대로 몹쓸짓을 한 집단적이고 반복적인 성폭행 사건이다. 가해자 중에는 입주자 대표뿐 아니라 장애인단체 간부도 포함됐고, 피해자는 모녀 사이와 10대 청소년까지 확인되면서 충격을 더했다. 이 사건으로 7명이 구속됐고, 고모씨(39)에게 징역 3년6개월, 이모씨(58)에게 징역 4년이 선고되는 등 중형이 내려지고 있다.

 

 

 

9. 한중 FTA로 제주 1차산업 위기감 고조

 

 

 

한국과 중국 정부는 지난 9월 5일 7차례 협상 끝에 FTA(자유무역협정) 1단계 협상을 타결지었다. 이어 2단계 협상이 본격화, 지난달 8차 협상을 시작으로 내년 1월 9차 협상을 앞두고 있다. 한국정부는 9차 협상에서 교환할 초민감품목 양허 초안에 감귤을 비롯한 도내 주요 밭작물 품목들을 모두 포함시킬 예정이다. 하지만 제주도내 농업인들은 한중FTA 체결로 농산물 시장이 개방될 경우 1차산업은 물론 제주경제에 치명타가 될 것으로 우려, 반발하고 있다.

 

 

 

10. 극심한 가뭄으로 1238농가 당근·콩 등 피해

 

 

지난 8월 제주 지역 평균기온은 29.1도로 기상관측이 시작된 이래 90년 만에 최고기록을 경신했으며, 강수량은 지난해 대비 12% 수준에 머무는 등 극심한 가뭄이 발생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8월 27일부터 9월 5일까지 농작물 가뭄 피해 신고를 접수한 결과 당근·콩·더덕·밭벼·무·녹두 등 1238농가가 1367만㎡ 면적에서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다. 또 제주시 아라·월평·봉개·해안동, 조천읍 교래리, 한림읍 금악리, 애월읍 상가리 및 소길리, 유수암리, 고성리,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리 등 도내 중산간 11개 마을에서 제한급수가 실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