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함덕고 "꿈과 끼를 키우며 미래 설계"
특성화고-함덕고 "꿈과 끼를 키우며 미래 설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인 2자격 취득 프로그램 등 실시
     
   
인성과 창의력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할 경쟁력 있는 건강한 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1953년에 개교한 함덕고등학교.
함덕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교육정보부, 평생외국어교육부, 방과후교육부, 산학협력부, 진로진학상담부 등의 기구를 구성해 학생들의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 및 실력 쌓기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함덕고는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꿈과 끼’를 키우는 취업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을 독려하는 등 학생들을 취업 성공의 길로 인도하고 있다.
학생, 학부모, 업체가 만족하는 취업교육을 실시하고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취업 마인드를 높이면서 함덕고 학생들이 특성화고 학생으로서 자신의 미래를 펼쳐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꿈과 끼’를 키워라
함덕고가 학생들의 취업을 확대하기 위해 시행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특성화고의 설립 목표인 ‘꿈과 끼’를 키우는 것.
현재 함덕고는 인터넷비즈니스과와 정보처리과 등 2개 과를 운영하고 있다.
인터넷비즈니스과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뤄지는 첨단 전자상거래 운영 관리 능력을 배양해 온라인 유통분야에 종사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정보처리과는 컴퓨터 실무능력을 배양시켜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함덕고 학생 일부는 인터넷과 컴퓨터와는 거리가 먼 조리, 미용, 금융 분야에도 많이 진출하고 있다.
이는 함덕고가 학생들의 학과에 구애받지 않고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학생들이 하고 싶어 하는’ 분야에 대해 실무능력을 쌓게 도와줌으로써 취업에 성공시키는 등 고정관념의 틀을 깬 취업교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희망조사를 통해 조리, 미용, 텔레마케팅, 금융 분야 등 학생들이 원하는 분야를 대상으로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외부 강사를 초빙해 학생들에게 교육을 시키고 요리나 미용 실습 등 학교에 없는 시설 분야는 관련 업체와의 협약을 통해 학생들을 관련 업체로 보내 현장 실습 및 이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이들 학생들을 대상으로 여름 및 겨울방학을 이용해 약 3개월간 산업체 현장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체험학습도 병행하고 있다.
류봉희 진로부장은 “학생들이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분야에 대해 공부하니까 더 적극적이고 교육 효과도 높아 올해 25명이 참여해 22명이 취업에 성공하는 결실을 보였다”고 말했다.
   
▲1인 2자격 취득 프로그램
함덕고는 학생들이 취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을 재학기간 중 2개 이상 취득할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취업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성검사를 실시하고 학생들은 이 결과를 기초로 모바일콘텐츠동아리, 쇼핑몰제작동아리, 전자출판동아리, 미용동아리, 중국어동아리, 영어동아리, 금융특별반동아리, 공무원준비동아리 등에 가입해 자신의 취업역량을 쌓고 있다.
함덕고는 1학년은 워드프로세서 1급.ITQ 한글 A등급, 2학년은 컴퓨터활용능력 2급.ITQ .엑셀.파워포인트 A등급, 3학년은 ITQ 한글.엑셀.컴퓨터활용능력 1급.전산회계운용사 등 각 학년별 자격증 취득목표 급수제를 실시하면서 학생 1인 당 2개 이상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력 인턴교사 및 취업지원관이 나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방과후 시간 및 방학 기간에 집중적으로 자격증 취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재 137명의 학생이 ITQ(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전산회계, 펀드투자상담사, 은행텔러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효과를 얻었다.
▲청년우수인재 집중지도
함덕고는 학생들이 진로와 직업을 선택하고 일자리를 구하는 데 구체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인 CAP+(Career Assistance Program Plus)를 운영하고 있다.
취업을 위한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구직 기술을 익히는 과정으로 취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취업마인드를 높이고 있다.
제주종합고용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원의 협조를 얻어 직장 신입사원으로서 직장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기본 예절 및 기술습득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수료학생들에게는 수료증도 발급해주고 있다.
여기에는 현장 적응능력 개발을 위해 ‘드림 업(UP).자신감 업(UP)'라는 주제의 프로그램을 비롯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자아 탐색을 통한 진로와 목표 찾기’라는 주제로 진로탐색 페스티벌 등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함덕고는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취업정보센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취업에 대한 각종 자료와 정보를 수집해 학생 및 학부모들에게 제공하고 기업체 관계자들을 초청, 면담을 실시하는 등 취업정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쓰기 등 구직 기술 향상 교육 및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해 직장예절 교육 등 대인관계 능력도 함양시켜주면서 학생 취업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김승업 교장은 “다양한 취업교육과 함께 학생들의 인성을 높이기 위해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이 매일 아침 등교시간에 정문 앞에서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캠페인 및 사제동행 올레길 하이킹, 교직원과 학생.학부모가 함께하는 오름 등반 등의 교육도 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문욱 기자 mwcho@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