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국가추념일 조속 선포...그릇된 역사 인식 바꿔야
4.3 국가추념일 조속 선포...그릇된 역사 인식 바꿔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되풀이되는 '제주 4.3 흔들기' 이대론 안된다...해묵은 논쟁 종식 시급
무고한 양민 희생이라는 아픔을 겪었던 제주 4·3사건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4·3 흔들기’가 또다시 재연되면서 새로운 시대적 화합을 바라는 도민들과 지역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

무엇보다 일부 극우 보수세력의 편향적인 역사관과 그릇된 행동이 매번 되풀이되고 있어 정부 차원의 4·3 국가추념일 지정을 조속히 마무리, 해묵은 논쟁 종식과 함께 재발 방지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잇따라 터지는 4.3 흔들기= 새 정부 출범 이후 제주4·3은 ‘국가추념일 지정’이라는 염원을 이뤄내면서 화해와 상생을 향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일대 전환점을 마련했다.

하지만 제주4·3 국가추념일 선포를 위한 마지막 절차인 관련 대통령령 규정 개정을 앞둔 상황에서 4·3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거나 은폐하는 ‘4·3 흔들기’가 노골적으로 재발되면서 자칫 발목을 잡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4·3 흔들기’는 보수단체 등의 국가추념일 반대 입장 표명을 시작으로 교학사가 편찬한 한국사 교과서에 이어 교학사 한국사대사전도 역사적 사실을 왜곡해 기술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갈수록 위험수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 4월 말 출간된 한국사대사전은 4·3을 ‘1948년 4월3일 제주도 전역에서 남조선 노동당 계열의 민간유격대들이 남한만의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해 일으킨 폭동사건’으로 편향되게 규정하는가 하면 무장세력 규모 등에 있어서도 정부의 4·3진상조사보고서 내용과 다르게 기술되면서 역사적 왜곡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4·3단체 등 지역사회 반발=이처럼 일부 보수단체와 한국사 교과서 및 대사전 등의 4·3 왜곡 문제가 잇따라 불거지면서 관련단체 반발과 함께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을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교학사 교과서의 전면 개정 촉구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는가 하면 제주도 역시 4·3을 왜곡한 교학사의 고교 역사 교과서 제출본에 대한 검정 승인을 취소해줄 것을 교육부에 요청했다.

4·3유족회도 잘못된 역사 교과서에 대한 불채택 결의대회와 함께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 새누리당, 민주당 등에 탄원서를 제출하는가 하면 제주 출신 국회의원들도 문제된 역사 교과서 검정 취소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단법인 제주4·3연구소와 제주민족예술인총연합, 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도 지난 13일 성명을 내고 “4·3 등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 검정 합격을 취소하고 한국사대사전을 즉각 파기 조치하라”고 요구했다.

이석문 교육의원(제주시 일도1·이도1·이도2·삼도1·삼도2·용담1·용담2·건입·오라동)은 “도교육청이 적극적으로 역사 교과서 검정 취소와 한국사대사전 내용 재검토 등을 교육부에 강력히 요구할 것”을 촉구했다.

▲해묵은 논란 종식 절실=4·3 관련단체와 지역사회에서는 지금까지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와 대통령 사과, 국가추념일 지정 예고, 4·3 유족회와 경우회간 화해 등으로 대통합의 전기를 마련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시 불거진 4·3 흔들기는 ‘과거 편향된 이데올로기가 낳은 그릇된 역사관’이라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특히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는 4·3을 둘러싼 해묵은 논쟁을 끝내기 위한 특단의 대책과 함께 역사적 왜곡을 전면 차단하기 위한 재발 방지 대책 등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새 정부가 4·3의 국가추념일을 선포하기 위한 마무리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 역사적 왜곡 논쟁을 종식시키는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있게 제기되고 있다.

4·3단체 관계자들은 “뼈아픈 과거를 통해 평화와 인권의 중요성을 가르치기 위한 학생 교과서가 4·3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며 “조속한 4·3 국가추념일 지정 선포를 기점으로 역사적 인식도 바꿔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예향 2013-09-16 10:27:41
"4.3 국가추념일 조속 선포...그릇된 역사 인식 바꿔야"한다는 글을 읽으면서 글을 쓰신 분도 너무도 좌편향된 글을 쓰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1948년 4월 3일을 기점으로 본다면 경찰서와 시서를 습격하여 경찰관을 죽인 폭동입니다. 다만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무고한 양민들이 희생이되었고 4.3 사건이 끝날때까지 수 많은 사람들이 희생된 사건입니다. 이는 민주화 운동 또는 정당한 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고 당시 좌우익의 이념의 대립속에서 남한단독정부수립을 반대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일어난 사건입니다.